에니어그램에서는 성격은 기본적으로 인간 성격의 근간을 장(본능) 중심, 가슴(감정) 중심, 머리(사고) 중심으로 크게 3가지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J님은 장(본능)의 에너지를 많이 쓰는 것으로 나왔어요.
장형은 기본적으로 '영역'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분노'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사람들로 보이고, 환경에 저항하고 통제당하는 걸 싫어합니다.
'현재중심적'이기 다른 중심들보다 행동력이 강합니다.
중심아래에는 3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J님은 9유형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유형이 좋고 어떤 유형이 나쁜게 없습니다. 에니어그램에서는 자기의 힘과 유형을 자각하는게 중요합니다^^)
9유형은 '평화주의자', '중재자'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조화와 평화를 바라는 유형으로 포용하고 믿을 줄 알고 안정적입니다.
대체적으로 창의적이고 낙관적이며 남들을 잘 지지합니다.
그런데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남들과 좋은 관계에 지나치게 집착할 수도 있고,
모든 일을 불화없이 순조롭게 되길 원하는 특징이 있어 결점이나 문제를 축소시키려는 경향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게으름이나 외고집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9유형의 장점은
평화적이고,
침착하고,
위안을 주고,
인내심이 강하고,
온순하고,
끈기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형다음에는 흔희 보조적으로 많이 쓰는 성격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J님의 날개는 1로 나왔습니다.
1유형은 원칙을 준수합니다. 완벽을 좋아하고, 윤리적이죠.
9유형의 1번날개를 가진 사람의 별명은 '몽상가'입니다.
9와 1은 모두 장중심에 있는 성격입니다. 장유형의 특징인 활력, 우선순위 세우기, 심각한 상황을 피하기 보다는 직면하기, 책임감있고, 정확한 사람이 됩니다. 건강한 상태에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사상이나 관점으로 이상적인 세상에 대한 비전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어요. 이사람들은 친절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시만 목표 의식이 분명하고 이상이 높습니다.
평균 상태일때는 내면세계정돈과 외부 질서를 동시에 원해서, 불필요한 활동을 지나치게 할 수 있는 데, 9의 힘을 많이 쓷보면 소극적인 태도로 장기목표를 추구하기 어려울 수는 있어요.
존경 받는 것에 관심이 많고, 최고와 완전함 청교도적인 성향 등을 가치있게 여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날개는 양쪽이 다 있어야 똑바로 날라가듯이 8번의 날개도 가끔씩 사용해주세요.
8번은, 현실적이고 활발하고 자신감 있고 겁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다시 9유형의 특징으로 가보겠습니다.
9유형은 평화주의자라고 했죠? "기다리면 모든게 잘 될 거야"라고 생각하고, 나는 평화로운 사람이라는 자아의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남들은 이들에게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들이 잘하는 건 '입장바꿔 생각해봐!'입니다.
왜 이런 특징을 보이는 걸까요?
이들은 갈등이 싫습니다. 그래서 아닌걸 아니라고 말 못할 때도 있죠. 중요한 일인데 말안할 수도 있고요.
그래서 스스로 '상관없다' 고 생각하는 방어기제가 있습니다.
안정 평화를 중요시하기 때문에(집착) 불만이 있을 수 있는 상황도 그대로 흘러가는데로 받아들일 수도 있고,
어떨때는 옆사람의 속을 터지게 만들 수도 있어요.
그리고 자신을 하찮은 존재, 사랑받지 못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은 사람의 성격을 진단하고 끝이 아니라,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발전하기 위한 방향을 확인하는데, 9번 유형의 경우는 3번 유형으로 가는 방향이 통합방향이고, 6번으로 가는게 분열의 방향입니다. J님은 현재 6번을 향하고 있어 분열상태로 나왔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분열상태이니 놀랄 필요는 없습니다. 나아가야될 방향이 3번이라는 것만 일단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3번의 장점은,
성취적이고,
효율적이고,
실용적이고,
부지런하고,
긍정적이고,
목표지향적입니다.
왜 3번으로 의식적으로 가려고 노력해야되는지 눈치 채셨나요?
3번은 해야할 일에 집중을 합니다.
9번의 단점인 여러일에 평화롭게 똑같이 걸쳐있는 상황에서 될 것에 힘을 쏟고 성과를 거둬내는 거죠.
그러면서 자아상이 긍정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6번이 분열방향이긴 하지만 6번의 좋은 능력을 쓸때는 장점이 됩니다. 6번은 용기 있게 문제를 직면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전체 다이나믹을 보겠습니다.
에너지를 골고루 쓰는 게 건강한 건데, 전반적으로는 평균이하로 에너지를 쓰는 건 없기 때문에 건강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로빈의 HR] 에니어그램 진단결과 (J님) 9w1|작성자 로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