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거스틴은 사실상 플라톤주의자다? 하나님께서 성경을 영감해주셨고, 그것을 읽을 때에 하나님이 조명해주셨다. 

그래서 어거스틴이 플라톤주의자라? 

 

불트만은 부활신앙을 강조하지만 부활을 믿지 않는다. 

부활의 역사성, 사실성을 강조한 어거스틴. 부활의 역사성. 

부활은 역사적 사실이긴 하지만 과학적 사실은 아니다. - 과학이라는 말이 반복되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것과 같지 않다. 

독특한 일이다. History가 아니라 Gershirthle 바르트, 일어난 일이라는 것. 

그것을 역사성에 기록될만한 것은 아니다. 그 사람들은 볼 수 있는 눈이 없기에. 

바르트가 부활의 역사성을 인정하는 것인가. 의도가 뭔지에 대해서. 사람들이 탐구를 해서 책에 기록하는 그런 것은 아니다. 신앙을 가지고 있는 자들만 이야기할 수 있는 것. 실제 일어났느냐 아니냐가 중요하지 않다. 

나의 존재에 어떤 의미를 주는 사건이 뭐냐가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임이다. 나에게 의미가 있는 사건을 게시르테. 

 

그러니까 그런 사건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 그 의도는 일어남을 말하지 않는 것이다. 

불트만과 같은 사건. 이런 식으로 표현함으로 실제 일어난 사건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것이다. 최소한으로 하면 일어났음을 인정하더라도, 역사적 탐구의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것. 우리에게 있어서 성경이 말하는대로 일어나는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에게는 과학적으로 말할 수 없는 것. 이 세상 사람들이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부활의 독특성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런 말 속에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우리는 창조나 부활에 대해서 과학적 사실이라고 말해야 한다.

 

어거스틴은 성경을 따를 뿐. 플라톤주의자가 아니다. 

 

바빙크는 전인으로서의 사람을 강조한다. 칼빈에게 배워서 칼빈을 교정하는 것이다. 

 

몸과 영혼을 둘 다 중요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 인물에 대해서 평생 연구해라~! 혹은 아닌 사람에 대해 잘 연구해라. 

반응형

'에세이 >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리사 10  (1) 2023.10.30
Konfessional 9  (1) 2023.10.27
konfessional 6  (0) 2023.09.26
교리사 6  (0) 2023.09.25
교리사 5  (1) 2023.09.18

+ Recent posts